현재분사 vs 과거분사 예시와 함께 -ed, -ing 구분하기

안녕하세요. XD English입니다.
오늘은 우리가 감정을 나타내는 표현을 할 때, 은근히 틀리기 쉬운–ed vs -ing를 구분해서 배워보아요!

Is he bored?

vs

Is he boring?

이 두 문장의 차이를 혹시 알고 계신가요?

사실 bored, boring은 모두 형용사입니다. 일단 이들의 정체가 형용사라는 것을 알고 있으면 덜 헷갈릴 수 있어요!

  • bore는 ’지루하게 하다‘의 의미를 지닌 타동사입니다.
  • bore라는 동사에 + -ed를 붙이면 bored, 형용사 역할을 하는 과거분사
  • bore라는 동사에 + -ing를 붙이면 boring, 형용사 역할을 하는 현재분사 가 됩니다.

감정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에

-ed가 붙으면, 그렇게 된 감정상태;

-ing가 붙으면, 사물이나 사람의 특징, 성격이 됩니다.

위의 예시로 든 것을 자세히 살펴봅시다.

Is he bored? -> 그는 지루해하고 있니? 그는 심심하니? 와 같은 표현이고

Is he boring? -> 그는 (태생적으로) 지루한 사람이니? 그는 노잼이니? 와 같은 다소 무례한 표현이 되니, 사용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따라서 말하기 연습을 할 때는

사람 + -ed; I’m excited. She is surprised. We are disappointed .

사물 + -ing; It’s exciting . It’s surprising. It’s disappointing .

이라고 생각을 하는 편이 좋겠죠.
(사람 + –ing는 예외적인, 비격식체라고 알고 있으면 좋겠어요)

그럼 연습문제 가볼까요?

“내 숙제가 나를 피곤하게 해서, 나는 피곤해”

‘피곤하게 하다’라는 뜻의 타동사 tire를 활용하여 빈칸을 채워봅시다.

I’m ___ because my homework is ___ me.

답안: I’m tired because my homework is tiring me.

(*이 문장은 –ed, -ing의 차이를 보여주는 예시문장이에요. 문법적으론 맞지만 실제로는 살짝 어색한 표현이랍니다.
I’m tired of my homework. 이나 My homework is tiring me.라고 하는 편이 보다 매끄러워요.)

Table of Contents

Share this post

Share on facebook
Facebook
Share on twitter
Twitter
Share on linkedin
LinkedIn
Share on whatsapp
WhatsApp

Related posts

영어 모음 제대로 발음해봅시다!

안녕하세요. XD English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발음중심 어학교수법인 파닉스(Phonics)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오늘은 보다 구체적으로 영어의 모음을 발음할 때의 구강기관 위치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파닉스에서 주로

Read More »
파닉스, Phonics란 왜 필요할까요?

안녕하세요. XD English입니다. 오늘은 파닉스(Phonics)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일단은 많이 들어는 보셨죠? “파닉스는 정확히 뭘 말하는 건가요?” Phonics란 발음 중심 어학교수법으로, 읽기와 쓰기를 가르치는

Read More »
영어 호칭과 관련된 표현

안녕하세요. XD English입니다. 오늘은 영어로 누군가를 지칭하는 표현을 알아보도록 해요. 혹시 이런 표현 한 번쯤은 들어보셨죠? ‘미스터 김’, ‘미스 김’ ‘~씨’라고 해석되죠. 우리나라에서도 외래어로 쓰이는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