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단어 연결(연어) 어휘학습법! Heavy coffee vs Strong coffee

안녕하세요. XD English입니다. 혹시 이런 고민을 갖고 있는 분이 있나요?

나는 영어단어는 잘 아는데, 그 단어들을 잘 결합해서 문장으로만 만들면 뭔가 그 뜻이 이상해져요!”

이런 분들을 위한 영어학습법을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뭉칫말, 덩어리말(청크, chunk)’을 들어보셨나요?
단어들의 묶음 또는 한 덩어리로 볼 수 있는 말의 뭉치라는 뜻으로 언어학자 Lewis(1997)는 그 중에 두 개 이상의 단어들이 자연스럽게 결합하여 사용되는 단어들을 연어(collocation)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예를 들어,

fast food 패스트푸드; 즉석식품

strong coffee 진한 커피

heavy smoker 골초; 줄담배를 피우는 사람

는 모두 각각의 단어들이 결합하여 사용되어 하나의 의미를 표현하게 되는데, 이 결합이 아닌 다른 단어로 대체되면 그 의미가 이상해져서 아래와 같이 어색한 표현이 됩니다.

speedy food???

heavy coffee???

strong smoker???

분명 비슷한 의미의 다른 단어(speedy, heavy, strong)를 대체하여 결합하였는데도 원어민들은 잘 쓰지 않는 어색한 표현이 됩니다.
영어에 항상 노출된 환경이라면 이런 표현들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지만 우리처럼 한국에서 영어를 외국어로 공부한다면 이런 표현을 자연스럽게 습득되기 어려워요.
그래서 영어단어들이 실제 사용되는 예문을 많이 접하여 공부한다면 연어를 보다 잘 습득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연어 학습을 위한 사이트를 하나 소개합니다.
Oxford의 Online Collocation Dictionary로 연어를 공부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https://www.freecollocation.com/search?word=smoker

연어사전이에요. 단어를 검색하여 그 단어와 자연스럽게 연결지어 사용할 수 있는 단어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의 연어 중 food를 검색하면 fast는 찾을 수 있지만, speedy는 나오지 않아요. 역시 smoker를 검색하면 heavy, chain은 나오지만 strong은 나오지 않습니다.

영어로 의사소통을 할 때, 개별적인 단어를 많이 아는 것보다 이런 연어들을 잘 알고 있다면 상황에 맞는 어휘를 골라 사용하여 더 매끄럽게 표현해봅시다.

참고문헌
Lewis, M. 1997. Implementing the lexical approach. London: Language Teaching Publication.

Table of Contents

Share this post

Share on facebook
Facebook
Share on twitter
Twitter
Share on linkedin
LinkedIn
Share on whatsapp
WhatsApp

Related posts

영어 모음 제대로 발음해봅시다!

안녕하세요. XD English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발음중심 어학교수법인 파닉스(Phonics)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오늘은 보다 구체적으로 영어의 모음을 발음할 때의 구강기관 위치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파닉스에서 주로

Read More »
파닉스, Phonics란 왜 필요할까요?

안녕하세요. XD English입니다. 오늘은 파닉스(Phonics)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일단은 많이 들어는 보셨죠? “파닉스는 정확히 뭘 말하는 건가요?” Phonics란 발음 중심 어학교수법으로, 읽기와 쓰기를 가르치는

Read More »
영어 호칭과 관련된 표현

안녕하세요. XD English입니다. 오늘은 영어로 누군가를 지칭하는 표현을 알아보도록 해요. 혹시 이런 표현 한 번쯤은 들어보셨죠? ‘미스터 김’, ‘미스 김’ ‘~씨’라고 해석되죠. 우리나라에서도 외래어로 쓰이는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