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선착순 5명! 지금 바로 무료 체험 수업 신청!

현재 완료 (Have + pp) 쉽게 배우기!

현재 완료 시제는 참 영어를 배우면서 많은 분들이 이해하기 어려워 하시는 부분입니다. 현재 완료는 과거에 일어난 일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영향을 주고 있을 때 사용합니다! 과거에 일어난 일을 현재에 초점을 두고 설명하는 것 입니다. 오늘은 현재 완료를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rammar 389907 1920 2024년 03월 29일
현재완료 Have+Pp


pp (past participle) 란 무엇인가?

Past participle은 과거 분사라는 뜻입니다. 모든 동사에는 동사 원형, 과거형, 그리고 과거 분사형이 있습니다. 많은 동사들이 뒤에 ed를 붙이면 과거와 과거 분사형이 되지만, 조금이라도 영어를 공부해보신 분들은 불규칙하게 변하는 동사들도 있다는 걸 아실겁니다. 예를 들면,

  • do, did, done
  • eat, ate, eaten
  • go, went, gone
  • see, saw, seen
  • be (is, are), was/were, been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동사들은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사용해보며 외우는 걸 추천 드립니다!


Have pp (완료)

단순하게 어떠한 행동을 완료했음 을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Have pp가 어려운 이유는 한국어로는 없는 문법이라 그렇습니다. 단순히 과거형과 똑같은 의미로 해석되지만 현재까지 영향을 주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과거형과 현재 완료의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have pp는 단순 과거와는 다르게 특정 시간을 절대 함께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I lost my key yesterday (나 어제 열쇠 잃어버렸어)

I have lost my key yesterday (문법적으로 틀린 문장)

만약 둘 다 특정 시간이 없다면 차이가 없는걸까요? 절대 아닙니다. Have pp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현재까지 영향을 준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I lost my key.

I have lost my key.

둘 다 열쇠를 잃어버렸어 라고 해석되지만 아주 큰 차이가 있습니다. 첫 번째 단순 과거는 단순하게 과거에 열쇠를 잃어버렸다는 사실만 표현하고 있습니다. 열쇠를 찾았는지 못 찾았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두 번째 have +pp형은 과거에 열쇠를 잃어버렸고 지금까지도 잃어버린 상태가 계속되고 있다, 즉 아직도 못 찾은 상태입니다.

Key 96233 1920 2024년 03월 29일
Key

이런 차이가 있지만 have pp형은 현재까지 이어지지 않더라도 단순하게 ~했다 라고 사용합니다.

I have eaten dinner. (나 저녁 먹었어)

I ate an hour ago. (나 1시간 전에 먹었어)

I have finished my work. (나 일 끝냈어)

I finished my work. (나 일 끝냈어)

He hasn’t done anything. (그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어)

He did not do anything (그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어)

현재 완료는 특정 시간과는 사용할 수 없지만 다양한 부사를 이용해서 충분히 꾸밀 수 있습니다!

I have already eaten dinner. (나 벌써 저녁 먹었어)

I have just finished my work. (나 방금 일 끝냈어)

He hasn’t done anything yet. (그는 아직 아무것도 하지 않았어)


Have pp (계속)

과거에서 시작된 일이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음을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했어. ~한지 ~됐어. ~해왔어 … since, for, 시간 기간 등과 자주 사용합니다.

I have lived here for 10 years. (나는 여기서 산지 10년 됐어)

I have known her since I was a teenager. (나는 그녀를 10대일 때부터 알고 지냈어)

I have been sick for three days. (나는 3일동안 아팠어)

I have been sick since yesterday. (나는 어제부터 아팠어)

How long have you worked here? (여기서 얼마나 일 하셨어요?)


Have pp (경험)

과거에 어떤 일을 했거나, 어떤 일이 있었음을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거의 의미적으로 과거형과 비슷합니다! ~해봤어 라는 뜻입니다! 주로 before, once, twice, ~times, never 등 경험의 표현을 같이 사용합니다.

I have met her before. (나는 그녀를 만나본 적 있어)

I have never read this book. (나는 이 책을 읽어본 적이 없어)

I have seen this movie twice. (나는 이 영화를 두 번 봤어)

She has done that many times before. (그녀는 저걸 수차례 해봤어)

Have you met her before? (그녀 만나본 적 있어?)

***현재 완료 질문은 현재 완료로 답하셔야 합니다!

**have been to (에 갔다 온 적이 있다) 라는 중요한 표현도 있습니다!

어느 장소에 가본 적이 있다 라고 할 때 “가다” 를 go 로 생각들 많이 하십니다. 그래서 나 일본 가본 적 있어 를I have gone to Japan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I have been to Japan이 맞는 표현입니다.

Go는 단순히 가는 행위와 방향성을 가지고 있지만 사실은 어디를 가봤어 는 가는 행위보다 그 장소에 머물러봤다 가 더 중요합니다. 따라서 go가 아닌 be (~에 있다)의 pp인 been을 사용하여 “I have been to 장소” 로 사용합니다.

I have been here before (나 여기 전에 와본 적 있어)

Have you ever been to Korea? (한국 가본 적 있어?)

I’ve never been to America. (나 미국 가본 적이 한번도 없어)

오늘은 이렇게 현재 완료 (Have pp)를 배워봤습니다! 이해하기 좀 어려운 컨샙이긴 하지만 흥미롭고 활용법도 다양하기에 시간을 들여 연습 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Leave a Reply

수상 감사문

2023년 동아일보 후원 소비자선정 우수기업 브랜드 대상을 받게해주신 학생 여러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앞으로 더욱 노력하는 XD잉글리쉬로 보답하겠습니다.
xd잉글리쉬 소비자선정 우수기업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