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XD English입니다.
오늘은 우리가 감정을 나타내는 표현을 할 때, 은근히 틀리기 쉬운–ed vs -ing를 구분해서 배워보아요!

Is he bored?

vs

Is he boring?

이 두 문장의 차이를 혹시 알고 계신가요?

사실 bored, boring은 모두 형용사입니다. 일단 이들의 정체가 형용사라는 것을 알고 있으면 덜 헷갈릴 수 있어요!

  • bore는 ’지루하게 하다‘의 의미를 지닌 타동사입니다.
  • bore라는 동사에 + -ed를 붙이면 bored, 형용사 역할을 하는 과거분사
  • bore라는 동사에 + -ing를 붙이면 boring, 형용사 역할을 하는 현재분사 가 됩니다.

감정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에

-ed가 붙으면, 그렇게 된 감정상태;

-ing가 붙으면, 사물이나 사람의 특징, 성격이 됩니다.

위의 예시로 든 것을 자세히 살펴봅시다.

Is he bored? -> 그는 지루해하고 있니? 그는 심심하니? 와 같은 표현이고

Is he boring? -> 그는 (태생적으로) 지루한 사람이니? 그는 노잼이니? 와 같은 다소 무례한 표현이 되니, 사용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따라서 말하기 연습을 할 때는

사람 + -ed; I’m excited. She is surprised. We are disappointed .

사물 + -ing; It’s exciting . It’s surprising. It’s disappointing .

이라고 생각을 하는 편이 좋겠죠.
(사람 + –ing는 예외적인, 비격식체라고 알고 있으면 좋겠어요)

그럼 연습문제 가볼까요?

“내 숙제가 나를 피곤하게 해서, 나는 피곤해”

‘피곤하게 하다’라는 뜻의 타동사 tire를 활용하여 빈칸을 채워봅시다.

I’m ___ because my homework is ___ me.

답안: I’m tired because my homework is tiring me.

(*이 문장은 –ed, -ing의 차이를 보여주는 예시문장이에요. 문법적으론 맞지만 실제로는 살짝 어색한 표현이랍니다.
I’m tired of my homework. 이나 My homework is tiring me.라고 하는 편이 보다 매끄러워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