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XD English입니다. 혹시 이런 고민을 갖고 있는 분이 있나요?
“나는 영어단어는 잘 아는데, 그 단어들을 잘 결합해서 문장으로만 만들면 뭔가 그 뜻이 이상해져요!”
이런 분들을 위한 영어학습법을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뭉칫말, 덩어리말(청크, chunk)’을 들어보셨나요?
단어들의 묶음 또는 한 덩어리로 볼 수 있는 말의 뭉치라는 뜻으로 언어학자 Lewis(1997)는 그 중에 두 개 이상의 단어들이 자연스럽게 결합하여 사용되는 단어들을 연어(collocation)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예를 들어,
fast food 패스트푸드; 즉석식품
strong coffee 진한 커피
heavy smoker 골초; 줄담배를 피우는 사람
는 모두 각각의 단어들이 결합하여 사용되어 하나의 의미를 표현하게 되는데, 이 결합이 아닌 다른 단어로 대체되면 그 의미가 이상해져서 아래와 같이 어색한 표현이 됩니다.
speedy food???
heavy coffee???
strong smoker???
분명 비슷한 의미의 다른 단어(speedy, heavy, strong)를 대체하여 결합하였는데도 원어민들은 잘 쓰지 않는 어색한 표현이 됩니다.
영어에 항상 노출된 환경이라면 이런 표현들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지만 우리처럼 한국에서 영어를 외국어로 공부한다면 이런 표현을 자연스럽게 습득되기 어려워요.
그래서 영어단어들이 실제 사용되는 예문을 많이 접하여 공부한다면 연어를 보다 잘 습득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연어 학습을 위한 사이트를 하나 소개합니다.
Oxford의 Online Collocation Dictionary로 연어를 공부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https://www.freecollocation.com/search?word=smoker
연어사전이에요. 단어를 검색하여 그 단어와 자연스럽게 연결지어 사용할 수 있는 단어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의 연어 중 food를 검색하면 fast는 찾을 수 있지만, speedy는 나오지 않아요. 역시 smoker를 검색하면 heavy, chain은 나오지만 strong은 나오지 않습니다.
영어로 의사소통을 할 때, 개별적인 단어를 많이 아는 것보다 이런 연어들을 잘 알고 있다면 상황에 맞는 어휘를 골라 사용하여 더 매끄럽게 표현해봅시다.
참고문헌
Lewis, M. 1997. Implementing the lexical approach. London: Language Teaching Publication.